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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hibition

상어, 새로이 일주하다

2021. 10. 19. - 2022. 2. 27.

세화미술관 제 1, 2 전시장

본 전시는 2001년 일주아트하우스에서 열렸던 《상어, 비행기를 물다》 전시에서 기인하였다. 당시 1주년 개관을 기념하며 개최된 이 전시는 일탈을 배태하는 일상의 다층적 의미를 예술 콘텐츠를 통해 살펴보는 작품들로 구성되었다. 전시의 면면을 돌이켜 보자면 당대 미디어 아트의 형식 미학을 선보이는 전시 라기 보다는 이미 동시대 사람들 곁으로 다가온 미디어 매체를 친숙하게 활용한 작품들을 위주로 선보이는 전시였다. 보다 쉬운 예술 경험을 통해 일상이 가진 가치를 돌아보고, 미디어가 일상화될 오늘의 모습을 예견해 볼 수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2021년 판데믹 시대의 새 일상을 살아가고 있는 오늘, 세화미술관에서 ‘상어’ 전의 기획을 재구성하고자 한다. 당시 전시 제목에서 사용된 ‘상어’는 자연물을 대표하며 길들여지지 않는 존재를 상징했으며 ‘상어, 비행기를 물다’라는 상상의 명제는 예술을 통한 일탈의 행위를 의미했다. 이번 전시 제목에 ‘상어’를 다시 사용한 것은 단어 자체로 지난 전시와의 연결고리를 만들기 위함이며 또한 이 전시를 통해 일탈을 꿈꾸던 지난날의 상어가 오늘의 무너진 일상에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제안하기 위함이기도 하다. 오늘의 ‘상어’는 작가가 될 수도, 작품을 관람하는 관람객이 될 수도, 판데믹 이전의 평범한 일상을 그리워하는 어떤 존재라도 될 수 있다.

본 전시를 위해 20년 전 이 장소에서 열린 전시에서 일상성을 이야기하던 다섯 명의 작가가 같은 자리에 섰다. 일주아트하우스 대신 미술관 공간이 생겼고, 작가들의 작품은 지나온 세월만큼 깊어 졌거나 혹은 또 다른 방향으로 선회하여 나아가는 중이기도 하다. 활동에 제약을 둘 수밖에 없는 판데믹 시대에 살며 신체의 한계를 절감하는 오늘, 비틀어진 일상 속에서 몸을 바로 세우기 위해 이 다섯 작가의 눈을 빌리고자 한다. 이들의 각각 뚜렷하고 독창적인 작품세계를 감상하는 행위를 통해 현실의 왜곡된 거리들을 다시 조정하고, 새 일상을 일주(一周) 하는 각자의 방법들을 찾아갈 수 있길 바라본다.

상어, 새로이 일주하다

강애란, 김해민, 강홍구, 양아치, 리덕수

2021. 10. 19. - 2022. 2. 27.

화-일 10:00 - 18:00

세화미술관 제 1, 2 전시장

무료

세화미술관